I D :
PW :

중국, 미국, 캐나다 의료제도 비교동양의학 의료 면허 자격 제도CHEA과 PCTIA
한의사,침구사,NCCAOM자격
CTCMA와 캘리포니아 침구위원회
한의사와 침구사의 취업허가, 비자

미국 침구사의 실체
캐나다 한의사의 전망
학사학위와 면허 시험
한의학 석/박사 학위
캐나다 한의사와 미국침구사 지위
미국한의대 학점구성과 편입 학점

추천하고픈 한의대
한의대 졸업 후 전망
한국 의료시장 시장 진입요건
한국 의료 개방 관계 법규
한의사와 영어, 취업 전망
한국 2년+ 북아메리카2년 과정

한의학 학사학위와 한의사 면허시험

현재 동양의학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주요 나라는 중국, 한국, 미국, 캐나다가 있습니다. 물론 영국을 비롯한 유럽, 인도네시아나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그리고 오세아니아 주가 있습니다만 세계 한의학의 표준을 향하여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 한국, 북아메리카입니다.

중국은 중의대에서 동양의학의 일부를 순도 높게 가르치고 있으므로 상당수 학생들은 수준높은 동양의학 지식과 치료 기술을 갖추고 있는 걸로 판명됩니다. 그러나 중의대는 중국의과대학의 줄임말로서 세계적으로 한의과 대학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양방의과 대학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말하는 한의대나 한의사의 개념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교육과정도 다르고 교육체계도 다르다는 이유로 한국 대 법원으로부터 한국 의료시장 진입이 불가하다는 최종 확정 판결이 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동양의학부문에서 한약의 존재는 인정하지 않고, 한약대신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정부에서도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오로지 침구사 면허시험제도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한약은 없고 식품만이 있기 때문에 한약사 면허제도도 없습니다. 따서 지난 번 FTA 협상에서 미국 한의사가 한국 의료 시장 징비에 실패하였든 이유입니다.

미국에서 한의대라고 말하는 침구사 양성 대학 역시 침구사 면허시험에 대비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침구사 면허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안정적 수준을 확보할 경우엔 침구 동양의학 교육과정 심의를 주 업무로 하는 ACAOM 민간단체로부터 프로그램을 인정받기도 합니다. 일부 미국 침구사 양성대학은 ACAOM으로부터 침구 프로그램의 후보자 심사대상자로 선정되었다 해서 마치 다른 침구사 양성 대학을 졸업 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는 식으로 과장 선전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ACAOM으로부터 침구 프로그램을 인증 받았다고 해서 전통적 학문 프로그램으로 분류된다든가 정규 대학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단지, 직업 전문 대학으로 분류될 뿐입니다. 이러한 분류는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도 마찬가지로 직업 전문 대학 그룹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미국 침구사 양성대학이 전통학문을 위주로 하는 대학이 아니라는 것은 미국 고등교육 인증국(CHEA)을 방문하시면 금방 명백하게 아실 수 있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왜곡하여 악용하고 있는 극소수 미국 침구사들의 유학활동을 보면, 미국 침구사 양성 대학은 정규대학인데 캐나다 한의대는 학원이다라는 식의 거짓말과 험담으로 침구대학을 모집하는 유학원 사이트 게시판에 도배질을 하고 있는 것을 종종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이 세상 어느 나라가 양방 의사와 환자의 차트교환을 가능케 하는 한의사(Doctor) 면허를 한의과 대학이 아닌 직업 학원 출신들에게 발급하는 나라가 있겠습니까? 캐나다에서, 한국에서 말하는 학원은 After school 분류되어 PCTIA에 등록하지 않고서도 단지 시청에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만으로도 한국 식 학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식 학원들의 입하 자격은 없습니다. 그러나 캐나다 한의대의 입학 자격은 엄격하게 정규 대학 2년 이상 학력소지자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한의사의 지위가 가장 막강하다고 하는 한국에서 조차 한의사의 지위가 양방의사와 대등하게 차트 교환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 법과 원리 원칙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청정하고 깨끗한 국가인 캐나다에서 한국식 학원이나 한국에서 말하는 직업전문학교 출신에게 그렇게 막강한 한의사의 지위를 부여하겠습니까?

한발 더 나아가 2008년부터는 캐나다 한의원에 의료보험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캐나다 한의원에서는 의료보험 실시에 맞춰 대대적인 한의원 리뉴얼 계획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일부 미국 침구사 양성 대학 출신의 침구사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한국어 반에서 침구술을 공부했던 관계로 Doctor(의사)개념과 Acupuncturist(침구사)의 영어 의미 차이를 몰랐던 것이 분명합니다. 영어지식이 짧아서 분별없는 허위사실을 말하고 있는 침구사를 탓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단지 그러한 영어실력이 전무한 침구사를 졸업생 이라고 배출시킨 미국 침구사 양성 대학의 자질을 개탄할 뿐입니다.

한국 일반 대학에서 생명공학과, 대체의학과, 한약자원학과 등을 졸업하고 한의대 대학원을 진학하여 경희대 한의과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신 분도 상당수 있습니다.

경희대에서 한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해서 그분들이 한국 한의사 시험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한의과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단지 석사 학위만을 취득한 분들에게는 한의사 면허 시험에 응시할 자격을 주지 않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중의대를 졸업하면 양방 의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미국 침구사 양성 대학을 졸업하면 한의학 학사학위 자체가 없기 때문에 한의대를 나왔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단지 대학원에서 침구학 석사 학위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의학 학사 학위가 없는 상태에서 침구학 석사학위를 가진 분들은 아예 한국 한의사 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미국한의대가 한국 한의사 면허 시험에 응시하기를 주장하려면 현재 침구사 양성 프로그램을 관장하는 캘리포니아 침구 위원회에 등록을 하면 한의대를 할 수 있는 법적인 지위를 정부기관의 인가(Accreditation) 지위를 지닌 한의과 대학으로만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미국에는 한의대가 없기 때문에 이것이 불가능합니다.